경영학

마케팅 관리의 철학 개념

5개월 2023. 4. 25.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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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개념: 가장 원시적인 개념이다. 저렴하고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생산과 유통의 효율성을 중요시한다.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는 마케팅의 목표를 등한시할 수 있다.

제품개념: 제품위주로 제품 성능, 개선을 중심으로 하는 개념이다. 제품자체에만 초점을 맞춰 마케팅근시안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판매개념: 판매와 촉진이 없으면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개념. 비탐색제(소비자가 직접 찾아 구매하는 빈도가 낮음)인 경우 적용.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보다 판매에 치중하여 고객이 구매하고 불만족하게 되면 더 이상 재구매가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마케팅개념: 경쟁사보다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한다는 개념.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기업이 자체적으로 알 수 없기 때문에 시장조사를 통해 고객의 욕구를 찾아야 한다.

판매와 마케팅의 차이점: 판매는 기존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량 확대를 통해 수익을 실현한다. 마케팅은 시장(고객) 중심으로 고객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하고 고객의 만족을 통해 이익을 실현한다. 판매개념은 제품판매 중심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고객관리가 어려워 단기적 매출을 올리는 것에 그칠 수 있다. 마케팅은 고객만족을 통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 대응하기 때문에 고객 중심적이다.

사회적 마케팅: 소비자, 기업, 복리(사회) 간의 균형을 맞춘 마케팅이다. 소비자와 업계의 현재 욕구를 충족시키고 미래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사회적, 환경적으로 책임이 있는 마케팅이다.

마케팅 사고의 변화
1. 매스마케팅→타깃마케팅: 하나의 상품으로 전체 시장을 공략(대량생산)→특정시장을 선택, 적합한 마케팅 믹스 공략
2. 판매→가치: 자차제품에 맞는 고객을 찾아 판매→자사고객을 위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
3. 새로운 고객확보→기존고객 유지: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많이 듦. 자사 기존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구축
4. 시장점유율→고객점유율: 전체시장에서 자사제품의 비율. 제품판매, 고객획득 중점→고객이 특정 제품군에서 구매하는 자사제품의 비율. 고객과의 관계에 중점
5. 모든 고객→수익창출 가능 고객: 과거에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대량 마케팅→수익성이 높은 소수의 고객을 대상
6. 표준화제품→고객편의성 제품: 표준화제품으로 대량생산, 원가절감→고객이 원하는 상품 제공(고객맞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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